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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분기 해운 조선업 동향

이작가 아스테리아 2025. 5. 6.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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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429_연구소_해운조선업 2025년 1분기 동향_암호화 해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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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 경제교육 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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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분기 해운 조선업 동향 | 국내연구자료 |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한국수출입은행은 2025년 1분기 해운 조선업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1. 산업환경 - (유가 및 연료가) 1분기 국제유가는 경기침체 우려와 석유 수요부진 등으로 하락하였으며, 연료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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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eiec.kdi.re.kr/policy/domesticView.do?ac=0000194501&pg=&pp=&search_txt=&issus=&type=&depth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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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산업환경

  • 국제유가 선박연료가: 1분기 국제유가는 경기침체 우려와 수요 부진으로 1잠시 상승 2∼3월에 8.89.9% 하락해 배럴당 평균 7073달러를 기록했으며, 선박 연료유(MGO 685 $/톤, 380cst 490.6 $/톤)LNG 벙커링(739.8 $/톤) 가격도 유사한 흐름을 보였음
  • 후판 가격: 중국산 반덤핑 조사 여파로 중국산 후판 가격이 크게 상승(3기준 20 mm 톤당 84.4만원, +13.1%)했으며, 국내산도 소폭 올라 톤당 90.8만원을 기록함

Ⅱ. 해운업 동향

  • 벌크선: 철강 수요 부진·탄소 규제 우려로 1분기 평균 BDI1,118전년 동기 대비 38.7% 하락하고, 정기용선료도 전분기 대비 소폭 낮아짐
  • 탱커 제품선: VLCC 용선료는 하루 39,519 $(-6.5%), MR 탱커 운임은 주요 항로에서 41.9~48.0% 하락하며 전반적 약세 지속
  • 컨테이너선: 대량 신조 인도에도 불구하고 CCFI분기 26.6% 하락한 1,350기록, 미국 관세 정책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가 제기됨
  • LNG·LPG: 선복량 과잉으로 LNG운임·용선료가 54.7% 이상 급락했으며, LPG선도 42.2% 하락했으나 여전히 비교적 양호한 수준 유지

Ⅲ. 세계 신조선 시장 동향

  • 발주량·건조량: 1분기 세계 발주량은 779CGT전년 동기 대비 55.2% 감소, 발주액 41.1%↓(262.6억 $), 건조량은 963CGT2.2%↓
  • 신조선가 지수: Clarkson 지수는 1분기 0.9% 하락한 187.43기록, 벌크·탱커도 각각 1.0%·3.7% 하락
  • 수주점유율: 중국이 48.8%여전히 우위이나 미국의 대중 견제로 한국이 26.8%회복, 일본은 2.5%그침

Ⅳ. 한국 조선업 동향

  • 수주·수주액: 1분기 한국 조선업 수주량은 209CGT전년 동기 대비 55.0% 감소, 수주액은 75.0억 $(-46.3%)
  • 건조·수주잔량: 건조량은 299CGT7.3% 증가했으나, 수주잔량은 3,622CGT전분기 대비 4.5% 감소해 3.3년치 일감 수준

Ⅴ. 시사점

  • 선복량 과잉: 대량 신조 인도와 노후선 폐선 지연으로 해운 선복량 과잉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으며, IMO 규제 강화에도 노후선 폐기가 지체됨
  • 탄소중립 대응: 신조선 수요 회복을 위해서는 경제성이 보장된 해상 탄소저감 연료 기술 제시가 필요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조선·해운 시황 개선 지연 우려
  • 대중 제재 완화 영향: USTR 대중국 제재안이 수정·완화되면서 국내 조선사가 누린 반사이익은 제한적이며, 점유율 회복 규모는 크지 않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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