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시황

[일일시황] 07월 06일 주요신문 헤드라인 & 간추린 뉴스

이작가 아스테리아 2024. 7. 6. 18:18
반응형

0123456789
<출처 : 각 신문사 헤드라인 & 신문사 단체방>

 

 

1. 은행 대출금리가 딜레마 상황에 빠졌습니다. 시중금리 하락세와 이를 막으려는 시중은행들의 가산금리 상향조정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은행권에 급증한 가계대출의 관리를 주문하고 나선 상황에서 은행들이 가산금리를 높이거나 대출심사를 강화하는 조치에 나서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하락 요인이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2. 삼성전자가 인공지능용 메모리 반도체 판매 호조와 가격 상승에 힘입어 올해 2분기 영업이익 10조4000억원이라는 깜짝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하반기에도 범용 D램 공급부족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됩니다. 삼성전자는 연간기준 영업이익 40조원대에 재도전할 예정입니다.

3. 5월 경상수지 흑자가 2년8개월 만에 최대로 늘었습니다. 배당시즌을 맞아 배당금 해외송금이 늘었던 4월에 소폭 적자를 낸지 한달만에 대규모 흑자로 돌아선 것입니다. 이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정부와 한국은행이 잡은 올해 경상수지 전망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4. 경제무능에 분노한 영국 국민들이 ‘보수당 정권 14년’에 철퇴를 내렸습니다. 제 59대 영국 총선에서 야당인 노동당이 과반 326석을 훌쩍 넘겨 410석 이상을 확보하는 압승을 거뒀습니다. 보수당이 실정을 거듭하는 동안 절치부심한 노동당은 국방과 의료서비스 확충, 치안 강화, 합리적 세금정책으로 대표되는 ‘우클릭 정책’으로 중도파를 흡수하며 정권교체에 성공했습니다.

5. 한국가스공사가 다음달부터 각 가정에 공급하는 주택용 천연가스 도매가격을 6.8% 인상합니다. 작년 5월 이후 15개월 만의 인상으로 그동안 동결됐던 전기요금도 하반기 인상될 가능성이 커 공공요금 줄인상이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반응형
agoda-partner-site-verification: AgodaPartnerVerification.html